<훈민정음 해례본> 한글학회본

Please wait while flipbook is loading. For more related info, FAQs and issues please refer to DearFlip WordPress Flipbook Plugin Help documentation.

《훈민정음》 해례본은 무엇인가?

◑ 《훈민정음》 해례본은 훈민정음을 한문으로 해설한 책이다. 세종대왕은 1443년에 훈민정음 28자를 창제하고 그에 대한 자세한 해설(풀이)과 용례(보기)를 붙여 1446년 음력 9월에 ≪훈민정음≫이라는 책을 펴냈다. 이 책에는 특별히 ‘해설’과 ‘용례’가 갖추어져 있어 ≪훈민정음≫ 해례본이라고 부른다.


◑ 《훈민정음》 해례본에는 한글을 만든 목적과 근본 뜻, 창제 원리, 역사적 의미를 비롯해 새 문자의 다양한 예들이 실려 있다.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. 앞부분은 세종대왕이 지었고, 뒷부분은 집현전 학사 정인지, 최항, 박팽년, 신숙주, 성삼문, 이개, 이선로, 강희안 등 여덟 명이 세종이 지은 ‘정음편’을 자세히 풀어 썼다. 세종대왕이 쓴 부분을 ‘정음편’ 또는 ‘예의편’이라 부르고, 신하들이 풀어 쓴 부분을 ‘정음해례편’ 또는 ‘해례편’이라고 부른다. 정음편(본문)은 ‘세종대왕의 서문’과 ‘예의’로, 정음해례편은 ‘해례’와 ‘정인지 서문’으로 구성되어 있다.


◑ 세종대왕이 직접 펴낸 초간본(목판본)은 오랜 세월 알려지지 않다가 1940년에 경상북도 안동에서 발견되었다. 그 책을 간송 전형필 선생이 사들여 지금은 간송미술관(서울 성북구)에서 보관하고 있다. 이 책은 1962년에 대한민국 국보 제70호로 지정되었고, 1997년에는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으로 등재되었다.

◑ 다음 자료는 1997년 한글학회(해성사)에서 간행한 다듬본(영인본)을 좀 더 다듬어 다음 책에 부록으로 실은 것이다.

 

김슬옹(2017), ≪훈민정음 해례본 입체 강독본≫, 박이정,

■ 김슬옹(2017)에서 수정 보완한 점

정음 1ㄱ – 3군데 권점 삭제.(3행-言, 5행-爲, 6행 3번째-人)
– 8군데 권점- 잘못된 위치를 바로잡음
(2행-音, 國 , 3행-民, 4행-者, 予, 5행-然, 字, 6행-習 )
<ㄱ> 제자해에서 따와서 116.5% 확대

정음 1ㄴ – <ㅋ, ㆁ, ㄷ, ㅌ, ㄴ > 제자해에서 따와서 116.5% 확대

정음 2ㄱ – <ㅂ, ㅍ, ㅁ, ㅈ, ㅅ > 제자해에서 따와서 116.5% 확대

정음 2ㄴ – 1군데 권점 삭제 (7행 -音)
1군데 권점 추가 (7행 -舌 )
<ㅅ, ㆆ, ㅎ, ㅇ, ㄹ > 제자해에서 따와서 116.5% 확대

정음해례 2ㄱ- 권점 삭제 (4행 – 聲)